인체

GLP-1

Glucagon-Like Peptide-1(GLP-1) 소개

GLP-1(Glucagon-Like Peptide-1)은 인크레틴 호르몬으로 분류되며, 소장 내 분비 세포(L-cells)에 의해 분비됩니다.
이 호르몬은 영양소 섭취 이후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고 혈당 조절을 돕는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GLP-1의 다각적인 생리적 기능이 밝혀지며, 제2형 당뇨병 및 비만 치료뿐만 아니라, 심혈관 및 신경 퇴행성 질환에도 적용 가능성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현재, GLP-1 기반 치료제는 단순히 혈당 조절제에서 나아가, 대사 질환 전반을 포괄하는 새로운 치료 패러다임을 제시하여, 비만치료제로서 개발이 활발히 진해되고 있습니다.
플루토(주)는 치료효과를 극대화 하고 복약편리성을 증대하는 새로운 비만치료제를 GLP-1을 대상으로 하여 개발하고 있습니다.

비만

비만은 만성적으로 섭취하는 영양분에 비해 에너지 소비가 적어 여분의 에너지가 체지방의 형태로 축적되는 현상입니다. 즉, 섭취한 음식량에 비해 활동량이 부족할 때 생기는 것입니다. 이러한 단순한 개념에도 불구하고, 비만은 다양한 신경내분비학적 물질과 에너지 대사에 관련된 여러 요소의 이상이 유전적 또는 현상적으로 아주 복잡하게 연과되어 발생합니다. 불규칙한 식습관, 과다한 음식 섭취, 운동 부족, 내분비계통 질환, 유전적 요인, 정신적 요인 및 약물 등이 비만의 현실적 원인이 됩니다.

비만은 비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정신적인 질병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제2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지방간, 담낭질환, 관상동맥질환(협심증, 심근경색증), 뇌졸중, 수면무호흡증, 통풍, 골관절염, 월경이상, 대장암, 유방암 등이 대표적인 비만과 관련된 질병들입니다.